Script / CSS

G1sUtil.js

G1sBlogger.js

G1sNavigationList.js

G1sCode

G1sTagList

Posts List

2011년 8월 24일 수요일

게임엔진 Ogre3D 설치 및 사용 설정.

오픈소스 게임엔진 중 가장 유명한 Ogre3D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위치는 http://www.ogre3d.org/download/sdk


다양한 버젼들이 나와있네요.
저는 VS 2010이므로 OGRE 1.7.3 SDK for Visual C++ .Net 2010 (32-bit)을 설치하겠습니다.
사용하는 VS환경에 맞게 설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설치가 되구요..
설치파일을 실행하시면 먼저 설치경로를 확인합니다.

저는 'c:\'로 설정을 하고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Extract를 클릭하시면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지정한 위치에 OgreSDK_vc10_v1-7-3(버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라는 이름의 폴더가 생성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돼셨다면 환경변수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스템속성의 고급탭에서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것과
cmd창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인데요.

먼저 첫번째 방법을 하면...
우선 시스템 속성 고급탭으로 이동해야하는데요.

Window7 사용자시라면 제어판>시스템 및 소안> 시스템 으로 들어가신 후 좌측에 고급 시스템설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WindowXP 사용자시라면 '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후 [속성]을 선택하시면 시스템 속성이 뜨고.. 거기서 [고급]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속성 > 고급탭을 보시면 하단에 환경변수라는 버튼이 보이고요.
클릭하시면 오른쪽 처럼 환경변수가 나옵니다.

여기서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요.
위쪽 사용자 변수의 새로만들기를 통해 아래쪽 처럼..

변수이름에 OGRE_HOME를 입력하시고,
변수 값으로는 OgreSDK의 폴더 위치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cmd창을 이용하는 방법은 우선 cmd창을 실행하신 후.
C:\windows\System32>로 이동 하신후
setx 명령어를 통해 setx OGRE_HOME OgreSDK 폴더위치 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Visual Studio를 실행하셔서 새로 프로젝트를 만드실때

http://www.ogre3d.org/tikiwiki/Setting+Up+An+Application+-+Visual+Studio

에 들어가시면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나....
복잡한 관계로 편리하게 프로젝트 생성시의 설정을 모두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http://code.google.com/p/ogreappwizards/ 로 들어가시면


이와같은 뜨고요..
좌측 중간에 Downloads를 보시면 Ogre AppWizard를 다운받으실수있구요.
전 제 사용환경에 맞게 VC2010용 Ogre_VC10_AppWizard_1.7.3.exe를 다운 받겠습니다.
실행하시면 Setup 화면이 나오고요.
Next를 하시면 역시 폴더 위치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냥 Install 실행하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이후 Visual Stidio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파일 > New > Project를 클릭하시면 New Project화면이 뜨고요...


기존에 없던 OGRE Application이 보이실 겁니다.
Name을 입력하고 OK버튼을 누른 후 Finish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생성완료.
Test로 바로 F5 버튼으로 디버깅을 해 봅니다.


네. 이와같은 것이 뜨면 성공.

Direct3D 나 OpenGL 중 선택하시면 아래쪽으로 추가로 설정하실수 있는 항목들이 나옵니다.

만약 d3dx9_43.dll파일이 없다는 에러가 뜨신다면..
http://joker357.tistory.com/110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OK버튼을 통해 실행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Ogre의 머리와 로고, FPS등이 뜨는 것을 보실 수 있고요.
마우스 움직임, 키보드 등에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것은 Ogre Application에서 자동으로 코딩이 되어있어서 그런 것이니... 우선 Esc로 나오신 후 
소스파일에 보시면 프로젝트 생성시 설정한 이름의 cpp파일 안에 
void OgreApp1::createScene(void) 내부 코드들을 모두 주석 처리 혹은 지우신 후 코딩을 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