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pt / CSS

G1sUtil.js

G1sBlogger.js

G1sNavigationList.js

G1sCode

G1sTagList

Posts List

2011년 6월 9일 목요일

[영화] WatchMen - 왓치맨으로 보는 hero 세계


오늘로써 종강한 과목인 '만화의 이해'는 이론적인 부분에서의 내용은 부족하지만 여러가지 생각할 거리를 많이 남겼다.

이 왓치맨 영화도 마찬가지.
3번째 주던가 4번째 주던가... 에 시청하였던 이 영화는 그 전 케이블 방송으로 할때는 별 관심을 두지 않고 보지 않았던 영화였다. 역시나 시청 첫 날에도 시쿤등... 소설을 보기만 하고....
하지만 그 다음주에 두번째 시청을 하기 전에 왓치맨의 저변에 깔린 이야기들에 관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는 이 영화를 보는 시각이 틀려지게 돼었다.

특히나 등장인물들의 사소한 행동에도 숨겨진 의도가 있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이 영화에 숨겨진 의미들에 놀랍기만 하다.

남극에서 코트를 껴입는 나이트 아울과 실크 스펙터와 나이트 아울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괜찮아"라며 거절하고 평소 활동하는 그대로의 의상으로 입는 로어셰크, 그리고 역시나 평소 활동 모습으로 있는 오디맨디아스. 옷을 입지 않는 닥터 맨해튼의 차이로 인간다운 hero와 신에 가까운 초월자로서의 hero를 구분할 수 있는 등...

미처 못보고 지나칠 수도 있는 숨겨진 의미들이 숨어있다.

결국 앞에 못본 부분까지 케이블방송을 통해 다 보고 나서야. 아 이런 영하구나... 라고 어느정도 느낄 수 있게된....



영화의 시작은 어둠 속 hero 중에 한명인 코미디언이 집에서 쉬던 중 의문의 인물의 습격을 받아 결투를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유자재로 늘었다 줄었다하는 시간을 통해 인상깊게 남는 격투씬... 그런 격투씬 속에 hero들의 역사가 한장하장 쌓여가는 신문과 같이 나온다. hero들의 탄생과 업적. 일반인의 대모와 hero를 규제하는 법. hero의 몰락. 죽음. 결국 코미디언은 자신의 아파트 창밖으로 던져져 생을 마감한다.



그리고 이러한 코미디언의 죽음에 의혹을 느낀 또 다른 hero 로어셰크의 사건 조사 일지를 읽는 듯한 독백을 나래이션으로 이어지는 영화 스토리...

다시 보니 다양한 연출기법들도 눈에 띄고... 그 배경에 깔린 세계관들도 흥미있는.. 영화였다.

나래이션, 흑백과 칼라의 적절한 사용, 다양한 카메라 시점, 시간흐름의 속도 조절, 등....

흥미 위주의 작품의 화려한 눈 요깃거리로써의 연출이 아닌, 연출 하나하나의 생각할 거리를 남겨준다.


이러한 연출보다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왓치맨의 세계관.

'처음 일반인과는 다른 hero들이 등장하고, 어느 덧 이들은 같은 뜻으로 모여 단체를 이룬다. 이들의 목표는 당연하게도 세계평화. 그들은 세계를 위해... 혹은 그들이 속한 미국을 위해.. 다양한 일들을 행한다. 베트남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낸 것도 그 중 하나.
이러한 hero들의 활동은 초기 사람들의 환영을 받는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들의 활동으로 평화로워진 사람들은 그들 사이에 있는 '능력'자 들을 두려워 하게되고, hero를 반대하는 시위를 하기에 이른다. 이윽고 hero의 활동을 금지하는 법이 내려지게 되고 이러한 상황속에 hero들은 각작의 선택에 따라 은퇴를 하기도, 국가에 속해 활동을 하기도.. 혹은 법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활동을 계속 하기도 하며, 각자의 길을 걸어간다.

닥터 맨해튼, 실크 스펙터, 코미디언은 국가에 속해 활동을 계속해 나가고,
나이트아울, 오디맨디아스는 은퇴를 해 각자의 인생을 살고 있으며,
로어셰크는 법이 심판치 못하는 이들을 심판하는 자경단의 역활을 행한다.



음... 지금까지의 영웅이 나와서 무조건 적을 때려부수는 것이 아닌, 영웅들의 탄생에서 종말까지를 거쳐... 종말을 앞두고 있는 영웅들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법으로 hero는 부정당하고, 그러는 한편, 세계는 핵전쟁의 위협속에 공포에 떨고 있고, 이러한 틈 속에서 일반인들은 모르는 hero 코미디언의 죽음과 그를 조사하기 시작하는 로어셰크.
인간을 초월한 살아있는 신 닥터 맨해튼과 그의 연인 실크 스펙터의 갈등. 그리고 실크 스펙터를 사랑하는 나이트 아울. 실크 스펙터와 나이트 아울의 사랑. 떠나버린 실크 스펙터와 자신의 의해 병이 생겼다고 주장하는 전 연인의 모습에 화성으로 도망가버린 초월자 닥터 맨해튼.
계속해 조사를 하던 중 감옥에 갇힌 로어셰크와 그의 탈출을 돕는 실크 스펙터와 나이트 아울.
동네 양아치들에게 맞아 죽는 전 hero 초대 나이트 아울과 분노하는 현 나이트 아울.
닥터 맨해튼을 설득하기 위해 화성으로 향한 실크 스펙터.
과거와 미래.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아는 그래서 현재를 보지 않는 닥터 맨해튼.
밝혀지는 음모의 주체 오디맨디아스. 그를 막기위해 떠나는 나이트 아울과 로어셰크.
닥터 맨해튼의 힘의 의한 도시의 파괴. 닥터 맨해튼과 실크 스펙터의 복귀.
그리고 음모의 정체... 핵 위험 속 세계 평화를 위한 희생.
세계평화를 위해 진실을 덮기로 결정하는 hero 그리고 그의 불복해 생명을 잃는 로어셰크.


참... 많은 이야기들이 한편에 영화에 녹아 들어간다. 상당히 복잡한 이야기. 그래서 대중적인 성공을 하지는 못한 것 일 수도 있으나, 인기와는 상관없이, 담고있는 이야기에 있어서도 연출에 있어서도 예술적으로 철학적으로 뛰어난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왓치맨에 대한 괜찮은 블로그들
등장인물 : http://blog.naver.com/only1pink?Redirect=Log&logNo=150044023571
줄거리 : http://blog.naver.com/edguy1010?Redirect=Log&logNo=70102707252
감상 : http://blog.naver.com/leonjuhee?Redirect=Log&logNo=15004380072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