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pt / CSS

G1sUtil.js

G1sBlogger.js

G1sNavigationList.js

G1sCode

G1sTagList

Posts List

2011년 8월 16일 화요일

구글 블로그(블로거) 라벨을 이용한 카테고리.

구글 블로그(블로거)는 아시다 시피 카테고리가 없는데요.

이를 극복하기위해 많은 시도를 하던 중 라벨을 이용해 카테고리를 만들고...
또 얼마전에는 라벨을 선택했을 때 각 라벨에 맞게 글목록이 나오는 방법에 대해서 썼었는데요. (구글블로그(블로거) 라벨기능을 이용한 글목록 만들기)

여기서는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하는 라벨을 이용한 카테고리 관리에 대해서 쓸까 합니다. (지금은 이와는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클릭)

많은 분들도 아시다 시피 블로거에는 라벨이 있어 이를 이용해 카테고리의 역활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스샷처럼... 제 블로그 좌측에 보시면 마치 다른 블로그 들의 카테고리 같은 가젯이 보이는데요..

이처럼 만들기 위해선 아시다 시피 블로거 우측 상단에 디자인이라는 링크를 클릭하면 블로그 페이지 구성요소를 수정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 하는데요.

여기서 가젯을 추가하면 됩니다.


블로거가 제공하는 기본 가젯을 보시면 태그란 것이 있구요.
여기서 + 버튼을 누르면.


라벨 가젯 구성 화면이 나옵니다.
이것을 모든 라벨로 설정해 추가하셔도 되는데요.

전 모든 라벨, 가나다 순, 클라우드를 설정으로 'All Category'라는 이름의 가젯 하나 외에 5개의 라벨가젯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5개의 라벨 가젯이 제대로 된 카테고리 역활을 할 텐데요.
각각 큰 분류를 할 이름을 라벨 가젯 구성 제목란에 넣고,
선택한 라벨, 빈도별, 목록 을 설정 하신 후 라벨을 선택하기 위해 선택할 라벨을 클릭합니다.


네, 보시다시피 모든 라벨 목록이 나오구요. 여기서 큰 범주 안에 들어가는 작은 범주들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ㅋ

이렇게 원하시는 라벨을 선택한 후 가젯을 만드시고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시면, 완료.

다음으로 각 라벨을 선택했을때 해당 라벨의 글목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새로 만든 방법인 [Blogger] Label을 이용한 Posts List 구현.를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11개:

  1. http://hoitallica.blogspot.com/
    여기보시면 제가이번에만든 허접한 블로그가 보입니다.근데 자료를올리면 너무길게 모든내용이 보이는군요.
    지금보시면 바탕화면을 올렸는데 그냥 간단히 게시물제목하고 본문내용이 조금만나오면되는데 본문내용이 다옵니다.그래서 스크롤이길어지죠.이거어찌해결이 안되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질문 내용이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요. 혹시 제 블로그 상단에 있는 Posts List처럼 블로그 내용의 제목만 보여주길 원하시는 건가요?
      그에 대한 것이라면 이 포스트가 아니라 http://goo.gl/SsIAk 포스트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포스트는 우측에 Category들을 보여주는 것에 대한 글이라서요..
      지금은 이 방법도 쓰고 있지 않지만요.. ^^

      삭제
    2. 맞습니다.올린글들이 전체가 보여져서 너무 블로그가 길어져서요.알겟습니다 님의다른포스트를 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삭제
  2. 두번째질문은 제가검색창을 넣었는데요.글을올리고 검색을 해도 제가 작성한 것이검색이안돼고 검색없음이라고나오는데요.이런이유는 무엇인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이것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히 설명을 못 드리겠네요. 죄송합니다.

      삭제
    2. 지금도안되네요..ㅠㅠ 답변고맙습니다

      삭제
  3. 카테고리 아래 라벨 글씨 크기를 작게 하고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라벨 위젯 내에서 글씨 크기를 지정하는 것은 따로 없네요.
      [템플릿>맞춤설정>고급>가젯] 에 보시면 위젯들의 폰트크기부터해서 설정들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해당 내용을 한번 건드려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

      삭제
  4. Posts list 만든 뒤 글 제목을 클릭해도 해당 글로 이동을 안하는데요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요..

    답글삭제
  5. 안녕하세요
    이제 막 구글 블로그 사용하려고 하는 세내기 인데요
    이게 테그로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나중에 카테고리 바꾸려면 모든 게시물의 테크를 바꿔야하는 상황이 나오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음.... 네 상황에 따라 모든 게시물의 테그를 바꿔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삭제